본문 바로가기

2017/085

[Shell] read 명령어, 백쿼터(``) read 명령은 사용자의 입력을 읽고 read 명령의 오른쪽에 적는 변수에 사용자 입력값을 할당한다. 여러개도 사용가능하다. root@localhost [16:26:49] /bin # read namehahahahaharoot@localhost [16:27:46] /bin # echo $name hahahahaharoot@localhost [16:27:48] /bin # read name1 name2 kakakaka papapaparoot@localhost [16:28:01] /bin # echo $name1 kakakakaroot@localhost [16:28:06] /bin # echo $name2 papapapa 리눅스 명령의 결과를 변수로 할당하기 위해서 또는 명령의 결과를 문자열로 사용하기 위해.. 2017. 8. 24.
[Shell] 특수파라미터 변수 특수 파라미터 변수 정의 $@ 이 파라미터 변수는 1부터 시작하는 위치 파라미터의 확장이며, 큰따옴표로 확장되면 각 파라미터는 하나의 구분 단어로 확장되고, 전체 파라미터값을 가진다. $# 이 파라미터 변수는 십진수의 위치 파라미터 전체 개수를 의미한다. $$ 현재 쉘의 프로세스 ID를 가지고 있다. $? 가장 최근에 실행된 포그라운드 파이프라인 종료상태를 가지고 있다. 예제 스크립트(a.sh)#!/bin/bash A="$1"B="$2"C="$3" echo "첫 번째 위치 파라미터: $1"echo "두 번째 위치 파라미터: $2"echo "세 번째 위치 파라미터: $3" echo "아규먼트 위치 파라미터 총 개수: $#"echo "아규먼트의 내용들: $@" 출력 결과]root@localhost ~]# ... 2017. 8. 24.
Docker 활용(jenkins) Docker 를 활용하기 위해 개발환경 설정도 해보고 Jenkins 도 설치해봤다. 개발환경 설정은 인터넷에 슬라이드로 아주~ 잘 설명되어있는 것들이 많이 있고 그 중 하나인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된다. https://www.slideshare.net/iFunFactory/docker-linux-linux-66590915 일단 Docker 를 설치하려면 window 10 pro, Enterprise or Education edition 등의 특정 버전 또는 10586 이상의 빌드 버전이어야 한다. 이런 메시지가 출력되는 경우 docker-toolbox 를 설치해서 진행하면 된다. https://www.docker.com/products/docker-toolbox 설치를 다하고나면 폴더에 두개의 실행파일이 .. 2017. 8. 21.
개발서버 환경을 위한 오픈소스(vagrant, docker) 업무를 할 때 사내 서버컴퓨터에 개발환경구축을 위해 리눅스(OpenSUSE)를 설치하고 설정삽질을 여러번했던 기억이난다. 나중에 또 설치할 때 그짓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고 했었는데 무지한 내 자신을 반성해야겠다. 출장 갈때는 노트북에 개발환경을 급하게 구축하려고 Virtual Box 나 VMware 를 설치해서 또 삽질을 하곤했는데 이런 좋은 오픈소스를 이제야...사용하다니...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먼저 Docker 는 컨테이너 개념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 부두에는 엄청나게 많은 컨테이너들이 있고 내가 싣고 싶은 것들을 배에 적재한다고 생각해보자. 예를들어 1번 배에는 Ubuntu+Apache+MySQL을 싣고, 2번 배에는 Ubuntu+Apache+Oracle 을 실을수 있다. 자세한 내.. 2017. 8.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