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3

펌웨어 JTAG - JTAG(Joint Test Action Group)는 IC(Integrated Circuit) Level 에서 PCB(Printed Circuit Boards)상에 연결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 부품 소자 하나하나를 테스트하는 것은 간단한 테스트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여러 소자가 모여서 하나의 회로를 만든 경우 이를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아서 표준화한 방법이다. - IEEE Std.-114.1의 표준이다. JTAG의 발전 - 보드 위의 IC를 물리적인 Test Probes 없이 테스트 할 수 있는 연결을 제공 - IC 내에는 Boundary-Scan Cell 이 추가되며, 이것은 각 입출력 핀마다 Multiplexer 와 Latch 를 가지고 있다. JTAG 특징 - CPU 가 동작중일 때에는 .. 2017. 9. 14.
컴퓨터 구조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CPU(중앙 처리 장치)구조MIPS : 32bit, RISC, DMA 및 캐시 지원ARM : 32bit, RISC, 입출력 기능 및 가상 기억 장치 기능 없음, 핸드폰/PDA등에서 사용8051 : 8bit, CISC, 가격이 저렴PowerPC : 32/64bit, RISC, 통신자입 구현용x86 : 32/64bit, CISCz80 : 8bit, CISC 레지스터AR(Address Register) : 액세스하려는 메모리의 주소를 기억PC(Program Counter)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SP(Stack Pointer) : 메모리에 정의한 Stack 의 제일 위 주소를 기억IR(Index Register) : 인데스 주소를 기억BR(Base Register)/RR(Relocation Re.. 2017. 9. 9.
논리회로 불 대수의 정리 카르노맵(Karnaugh Map)을 이용한 최소화 - 진리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복잡한 식을 간략화하기 위한 도표 - 논리식을 표현하는데 쓰이며, 베이치도(Veitch Diagram)을 변형한 것 - 서로 이웃한 '1'들을 2의 n제곱개로 묶는다. - 변하지 않는 변수를 찾는다. - 변하지 않는 값의 입력 자리 값을 읽고 변하는 값은 제거한다. - 같은 묶음의 변수들은 논리곱으로, 다른 묶음의 변수들은 논리합으로 연결한다. 참고 : https://ko.wikipedia.org/wiki/%EC%B9%B4%EB%85%B8_%EB%A7%B5 수의 표현 1. 존(Zone) 형식 - 음수 혹은 양수 부호 표시를 위해서 마지막 단위의 존은 부호 표시 즉, 음수 혹은 양수의 위치는 최하위 바이트의 상.. 2017. 9.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