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59

'23.6.18 일 매매일지 코스피/코스닥은 아직까진 구름대 위에서 순항 중이다. FOMC에서 이번 금리는 동결하는 것으로 결정했으나 이후에 금리를 두번 정도 더 인상할거라는 점도표가 나와서 시장 반응은 뜨뜨미지근했다. 점도표 대로 2회 인상하면 5.5%....미국에선 그냥 은행에 넣어도 쏠쏠할 듯... 중국 증시도 보니 작년 10월에 최저점찍고 거의 전부 회복해가고 있는 추세다. 근데 알리바바랑 텐센트 등 사놨던 종목들은 반토막에서 회복하지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에 텐센트만 물타기를 했다. (게임은 캐시카우가 확실하니..) 이번에 알게된 건데 중국(홍콩에 상장) 주식은 매수할 때 100개 단위로만 매수가 되는데 이게 팔때도 적용된다. 그래서 골때린게...무상으로 받은 주식이 4개 정도 있는데 팔고 싶어도 팔 수가 없네?? 검.. 2023. 6. 18.
'23.6.6 향후 유망 산업? 최근 코스피 코스닥이 많이 오르긴 했지만 아직 이전 같은 상승의 느낌은 없다. 일단 거래량만 비교해도 최근에 거래량이 좀 늘어나긴 했지만 하루 10조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전 3000까지 갈때의 상승기에는 15~20조 이상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아직은 몸을 사리는? 투자자들이 많고 밀어올리는 힘이 그만큼 부족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그래도 코스피는 올해 초 최저점인 2,180 대비 2,615까지 상승해서 거의 20%의 수직 상승을 했다. 근데 내 계좌는?? 뭐 대부분의 개미들이 비슷(?)할 거라 생각되지만 최근 핫했던 2차전지나 AI관련주를 갖고 있던게 아니라면 큰 재미는 못봤을 거다. 반도체가 최근 반등하긴 했지만 이전 낙폭이 워낙 심해서...삼전/하이닉스도 여전히 이전 고점 대비해서는 -20~.. 2023. 6. 6.
매매일지 '22.10.3 포스팅한지 2주만에...계속된 하락으로 코스피는 2100대로 떨어졌고, 코스닥은 670까지 내려왔다. 호재는 하나도 없고 악재는 즐비한 상태기 때문에 어쩔수 없긴한데......엎친데 덮친격으로 환율은 역대급으로 치솟고 있다. 금리 상승 + 환율 상승 + 러/우 전쟁 + 영국파운드 + 에너지 이슈 등 너무 많은 악재가 쌓여있고, 해결될만한 실마리는 하나도 보이지 않고 있다. 역사는 반복되고 과거를 되돌아보면 어려운 시기들이 여러 번 있었고, 그 중에서도 정~~~~말 어려운 시기가 몇번 있었는데 결국 이겨냈다. 이번에도 결국 이겨내긴 할건데 그 과정이 언제나 그렇듯 아프고 거칠 것이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버틸 수 있는 멘탈이 중요하다. 현재는 추가 금액은 계속 모아놓고 있고 경기 지수를 좀 보고 .. 2022. 10. 3.
'22.9.19일 정말 오랜만에 주식 포스팅을 올린다...수투레수 안받을라고 거리를 뒀는데... 이건 답이 아닌 것 같아서 정신차리고 흐름을 좀 쫓아가 보려고 한다. 오늘도 역시나 하락 마감했는데, 이번주 미국 금리 인상이 있어서 그런지 시장이 많이 눈치를 보고 있는 것 같다. 작게는 0.75% 높게는 1%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1%오르면 아마...한번 더 충격을 받지 않을까 싶다. 환율은 1,400원 찍으러 가고 있는 중이다. 주식 스터디 중에 경기 종합지수에서 동행지수와 선행지수가 골든 크로스되는 지점이 있는데 해당 지점 전후로해서 증시가 회복되는 추세를 보였었다. (IMF, 금융위기 때 같은 패턴을 보였음) 7월까지 나온 통계청 데이터 기준으로는 둘다 여전히 상승 중이며 선행지수가 위에 있기 때문에 반등은 좀 멀어.. 2022. 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