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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ARToolKit

ARToolKit 설치하기

by 목가 2009.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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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oolKit은 AR기술을 좀더 쉽게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준비물 : USB port 달린 컴퓨터, PC CAM(화상카메라) , Visual studio 6.0이상, DirectX 9.0b 이상

공식 사이트 :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준비가 다 되셨으면 시작하겠습니다.

(1) ARToolKit Download
ARToolKit 사이트에 가셔서 상단 메뉴중 Dwonload로 이동합니다.


빨간색 박스친 부분을 눌러서 초신 버전이 있는 곳으로 이동.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RToolKit-2.72.1-bin-win32.zip를 다운 받습니다.  OpenVRML은 선택사항으로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을 완료 했으면 편한 폴더에 압출을 풉니다.

(2) GLUT DLL Download

아래 사이트로 가서 glut-3.7.6-bin.zip를 다운 받습니다.

http://www.xmission.com/~nate/glut.html

 

압축을 풀고 각각의 파일을 해당 폴더에 복사해 주어야 합니다.

glut32.dll -> c:\windows\system32

다음의 파일은  비쥬얼 스튜디오가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야 합니다.

glut.h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Include\GL

glut32.lib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

비쥬얼 스튜디오 2008인 경우에 복사할 폴더는

glut32.lib → $(MSDevDir)\lib
       ex)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9.0\VC\lib

glut.h → $(MSDevDir)\include\GL\
       ex)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9.0\VC\include\GL
 

(3) Configure.win32.bat 실행

이제 ARToolkit을 압춘 해제한 폴더로 이동 합시다.

ARToolkit폴더로 이동하면 Configure.win32.bat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가볍게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줍니다.

그럼 도스화면 창이 뜨면서 실행되는게 보이는데 무슨무슨 파일이 복사되었다고 나옵니다.

확인하고 닫아줍니다.
 

(4) Batch Build

비쥬얼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ARToolkit 프로젝트를 엽니다.

File -> Open Workspace ->ARToolKit.dsw

그리고 상단의 메뉴에서 bulid -> Batch Build 를 클릭 합니다.

Win32Release 와 Debug만 클릭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buil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미친듯이 컴파일을 할겁니다. 완료되면 예제 소스를 실행해 봅시다.

(5) 예제 프로그램 실행하기

예제 프로그램은 ARToolKit폴더내에 examples폴더에 존재합니다.

많은 예제들이 존재하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실행하기에 앞서 ARToolKit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ARToolKit에서는 가상의 영상을 띄우기 위해 마커(marker)를 필요로 합니다.

이 마커라는것이 가상의 물체를 띄울 대상되는데 ARToolKit은 기본적으로 검은색 사각형을 마커로 잡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영상내에 검은색 사각형이 있고 그안에 hiro라는 글자가 보이시죠?

저게 ARToolkit의 마커가 되는 겁니다.

ARToolkit에서 사용하느 모든 마커는 검은색 사각형이 있어야 하고 사각형 안의 모양은 마은대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hiro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다른 영어를 적으셔도 되고

동그라미, 세모 등등 자신만의 모양을 만드셔도 됩니다.

단 마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저 마커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화면내에서 저 마커를 찾아 가상 물체를 띄우겠죠?ㅎ

마커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음시간에...ㅎ

 

ARToolKit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simple폴더에 있는 simpleTest.dsw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파일 하고 ctrl + F5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자 그럼~ 카메라 영상이 짠~~~하고 뜨나요~?

 

그럼 당신은 축복 받은 사람입니다.ㅎ

 

뭐든 그렇지만 처음 시작해서 한번에 되는일이 잘 없더군요.

꼭 삽질을 해야 아웃풋이 나오는거 같습니다.ㅎ (특히, 저 같은 경우는 한 번에 되는 적이 없네요...ㅎㄷㄷ...)

자! 여기서 실행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오류에 대해 해결 방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실행시 msvcp71d.dll, msvcr71d.dll 등 dll파일을 찾을수 없다고 뜨는 경우

-> http://www.dll-files.com/ 사이트 가셔서 찾아서 다운 받아서 c:\windows\system32 에 복사해 두시면 됩니다.

msvcr71d.dll :  http://www.dll-files.com/dllindex/dll-files.shtml?msvcr71d

msvcp71d.dll : http://www.dll-files.com/dllindex/dll-files.shtml?msvcp71d

 

2) Camera parameter load error!! 문구가 뜨는 경우

-> 상단의 메뉴에서 Project -> Settings눌러 줍니다.

    여러 메뉴가 뜰텐데 Debug로 이동하셔서 Working directory란에 경로 지정을 좀 해줘야 합니다. (비쥬얼 스튜디오6.0인 경우에는 적어주면 되지만...2005버젼부터는 working directory가 어딨는지 저도잘..ㅠ 아시는 분있으시면 도와주세요...그래서 저는 bin폴더안에 Data폴더를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에 복사하는 무식한 방법을 사용했답니다.^^;;)   
ARToolkit 폴더의 bin폴더의 경로 적어 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하세요~ 

   

 

 (6) Test 결과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 마커위에 가상 물체가 잘 뜨는지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simpleTest에서 사용되는 마커는 pattens폴더에 pattHiro.pdf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린터기로 출력하셔서 사용해 보세요~

 

 

ARToolkit에 대해 더많이 알고 싶은 분은 공식 사이트(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로 가셔서 상단의 메뉴에 Documentation로 이동하면 ARToolkit사용 방법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나 모르겠습니다. 차근 차근 따라하면 별 문제는 없을거에요~

그럼 오늘도 다들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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